학과소개

마케팅·홍보·광고 전문가

커리큘럼

마케팅·홍보·광고 전문가 트랙의 커리큘럼 학년별, 교과목에 대한 표입니다.
교과목
1학년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학
2학년 마케팅원리, 계량경영학
3학년 경영데이터베이스, 마케팅리서치
4학년 소비자행동분석, 광고와 멀티미디어, 벤처창업의 사례연구

①경영학원론 – 경제학원론 - 경영통계학 ② 마케팅원리 - 계량경영학 ③ 경영데이터베이스 - 마케팅리서치 ④ 소비자행동분석 - 광고와 멀티미디어 - 벤처창업의 사례연구

소개

기업(영리기업, 비영리기업) 및 생산자가 만든 상품이나 아이디어 및 서비스를 고객들, 협력자들,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전반에게 가치 있는 것을 만들고, 알리며,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과 일련의 제도 및 과정들을 배우는 학문이다. 오늘날 급속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도 점점 더 그 중요성이 커질 추세이다. 마케팅은 단독적으로 활용되기보다는 홍보·광고·심리·영상 등의 여러 분야와 함께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학문이며, 최근에는 인터넷 및 SNS 등 다양한 매체로 확산되고 있다.

목적

고객 및 사회의 욕구충족(만족)을 통하여 이익을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데 마케팅의 주요 목적이 있다. 현대사회의 인터넷·스마트폰·SNS·소셜미디어 등의 발달과 더불어 그 만큼 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이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정은 다양한 마케팅·홍보·광고 전략과 소비자행동분석 및 마케팅리서치 기법의 학습을 통하여 ‘마케팅·홍보·광고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진출분야와 진로

현대사회의 인터넷·스마트폰·SNS·소셜미디어 등의 발달로 인하여 마케팅은 계속해서 그 중요성이 확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과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만족을 시키려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의 마케팅부문, 유통부문, 서비스부문, 홍보부문, 광고부문 등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업체, 리서치회사, 유통업체, 여론조사기관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관련자격증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CS Leaders(관리사), CRM전문가, 마케팅조사분석사, 마케팅통계분석가,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판매관리사, 브랜드관리사, 인터넷마케팅지도사, 전자상거래관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콜센터상담사 등